XE Login


 

휴거(Rapture)

2013.08.17 11:53

관리자 조회 수:1169

 

 

 

휴거(Rapture)

 

A. 용어의 이해

 

휴거에 해당하는 헬라어 ‘하르파게소마데’는 어떤 강력한 힘에 의해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지는 것을 가리킨다. 이 단어는 주의 재림 때에 살아있는 성도들이 공중으로 들림을 받아 주님을 영접하는 것을 가리키는데 사용되었다. 이 헬라어가 한글 개혁성경에는 '끌어올려'로, 영어성경들에서는 'caught up'으로, 라틴어 성경에서는 동일한 뜻의 '랍투레'로 번역되었다. 이 처럼 이 단어는 주의 재림 때에 살아있는 성도들이 공중으로 들림을 받아 주님을 영접하는 것을 가리키는데 사용되었고 이를 한자어로 ‘끌어 데리고 간다’는 뜻의 ‘휴거(携擧)로 표현한 것이다.

 

B. 휴거의 시기

 

휴거의 시기에 관한 직접적이며 정확한 언급은 성경 어느 곳에도 없으며 학자들 간에는 7년 대환난을 기점으로 하여 후거의 시기에 관한 다음의 세 가지 견해가 주장되고 있다.

 

1) 환난전 휴거설
이는 성도가 지상에 임하는 7년 대환난을 겪지 않고 휴거한다는 견해로써 주로 세대주의적 전 천년설주의자들의 견해 중의 하나이다. 

 

2) 환난 중 휴거설
이 역시 전 천년설주의자들의 견해 중 하나로 7년 대환난을 전 3년 반, 후 3년 반으로 나누어 그 중간 시기에 휴거가 있다는 견해이다. 이들은 실제적인 대환난은 후 3년 반 기간에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성도가 환난을 겪지 않고 휴거된다고 주장한다.

 

3) 환난 후 휴거설
이는 대환난 기간 동안에 성도들은 하나님의 보호 아래 있다가 환난이 끝나면 그리스도의 재림이 있으며 이 때 성도의 휴거가 있다는 설이다. 이는 비록 천년 왕국에 대한 견해는 서로 다르지만 무 천년설주의자들이나 역사적 전 천년설주의자들이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견해이다.

 

C. 의의
휴거가 어떤 것이며 어느 때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하여 성경은 침묵하고 있다. 따라서 규명한다는 것은 어려운 것이며 중요하지도 않다.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보다 중요한 것은 주님께서 반드시 재림하신다는 사실과 주님을 믿는 성도들만이 재림하시는 주를 기쁘게 영접하게 될 것이며 불신자들에게는 영원한 심판이 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휴거와 관련된 성경 구절을 볼 때 성도들은 과연 주의 재림을 맞이할 신앙의 준비가 올바로 갖추어져 있는지 돌아  보는데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