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Login


 

사도의 이해

2013.08.17 11:40

관리자 조회 수:1540

사도의 이해


1. 정의

사도에 해당하는 헬라어 ‘아포스톨로스’는 문자적으로 ‘왕이나 권세자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아 특정 공무를 수행하기 위해 파송 받은 자’ 란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넓은 의미로는 만왕의 왕이신 하나님께서 당신의 뜻을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파견하신 구약시대의 모세, 엘리아, 등과 같은 선지자, 그리고 현재도 주의 복음 선교의 명령을 수행하기 위하여 교회로부터 파견된 주의 종들도 사도라고 표현될 수도 있다. 실제로 초대교회 시대에도 예수의 12사도 및 바울 사도와 유사한 권위를 가진 예수의 형제 야고보와 전도자 바나바도 사도라 칭함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성경 신학적으로 엄밀하게 볼 때 사도란 예수로부터 직접, 초대교회의 설립자로 임명받은 예수 생전의 12사도와 예수 승천 이후의 바울 사도만을 가리킨다(눅 6:13; 행9:15). 이에 여기서는 협의의 사도직만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직무

신약성경에 제시된 사도의 7대 사역은 아래와 같다.
1)복음전파
2)예수의 증인 역할
3)교회설립
4)말씀교육
5)교회감독
6)성도에 대한 권징
7)성경기록


3. 특징

사도란 예수를 직접 목격한 증언자요 또한 예수로부터 직접 임명된 권위를 가지고 바로 교회의 초대창설자가 되게 하기 위해 예수로부터 직접 위임된 자들이다. 이런 사도직은 신적 권위성과 함께 교회가 창설된 초대 시대에 국한된 비상직으로서의 특징을 갖는다. 그리하여 이런 사도직을 보유한 사도들은 초대교회의 기본조직과 교리를 수립하였고 또한 후대에 신앙의 표준이 된 복음서, 사도행전, 서신서 및 계시록 등 신약성경 전체를 성령의 영감으로 직 ∙ 간접으로 기록하기도 하는 등 중대한 역할을 감당하였다.

한편 가톨릭 교회애서는 이처럼 특정교회가 아니라 교회 전체의 설립자가 된 사도들의 직위를 교황을 비롯한 신부들이 계승했다고 주장하나 이는 초대교회의 창설이라는 특정하고도 비상한 임무를 위해 예수가 직접 수여한 사도직의 본질을 자신들의 교권 장악을 위하여 곡해한 오류로서 신학적 ∙ 역사적 근거가 전혀 없다. 


4. 의의
주 예수로부터 교회의 설립이라는 위대한 직무를 부여받은 사도들은 자신의 사상이나 권위를 내세운 것이 아니라 오직 주의 복음만을 가르치며 교회의 종으로 헌신하였고 마침내는 대부분이 순교하였다. 이런 사도들의 피어린 증언과 신앙의 전통이 있었기에 우리가 그리스도인이 되어 교회의 일원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이에 우리도 먼저는 예수를 직접 목격한 사도들이 직접 예수의 복음을 증거했다는 점에서 그 복음의 진실성을 새삼 깨닫고 나아가서는 사도들의 자세를 본받아 나 스스로 내 삶의 현장에서 복음의 일군이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