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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복음성가(1)

2013.08.16 09:53

관리자 조회 수:3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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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복음주의와 복음성가

 

역사적으로 복음주의는 약간씩 수정되어 왔으며 그 의미가 다양하게 쓰여졌다. 복음주의에 대한 전통적인 정의로 다음을 들 수 있다.

렌덤 영어사전(Random House Dictionary of English Language)에서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복음서와 복음서의 가르침을 고수하는 주의
(2) 성경의 권위와 가르침(특히 신약)을 강조하고, 교회의 제도적 권위에 반대하며, 그리스도께서 대속물로 죽으셨다는 개인적인 확신을 가질 때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교리를 강조하는 주의
(3) 죄에 대한 회개와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과의 화해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18, 19세기 개신교 안에서의 운동을 고수하는 주의
(4) 이러한 주장을 위하여 열성적으로 신앙생활을 하는 주의

 

또한 불로쉬(Donald G. Bloesch)는 현대 복음주의는 유럽의 경건주의 운동의 결과라고 주장하며 다음과 같은 현저한 특징을 지적한다.

(1) 열성적인 종교를 강조
(2) 중생의 교리강조
(3)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로운 삶
(4) 구원의 확신
(5) 개인의 윤리와 종교와의 밀접한 관계
(6) 그리스도를 영접하기 위한 마음의 준비
(7) 전도활동의 강조
(8) 만인 사제설의 개혁교리의 구체적 구현
(9) 비전례적인 자유전통에 의한 예배

 

복음주의에 근거하여 바라보는 복음성가의 원천은 영국찬송가의 아버지 또는 복음성가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왓츠(Isaac Watts, 1674-1748)와 주관적 찬송가의 아버지라 불리는 요한 웨슬레(John Wesley, 1703-91)와 찰스 웨슬레(Charles Wesley, 1707-88)의 찬송으로부터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왓츠와 찰스 웨슬레의 가사에 대한 찬송관은 모두 복음주의 신학에 근거한 것으로 복음을 강조한 찬송이 새롭게 탄생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에게 있어서 서로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먼저 왓츠의 경우를 보면 그는 칼빈의 신학을 따랐지만 음악사용은 칼빈과 다른 입장이었다.

 

왓츠의 음악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교회음악은 복음적이어야 한다.
(2) 그것은 성경의 정확한 번역보다는 오히려 자유롭게 지어져야 한다.
(3) 그것은 노래하는 자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해야 한다.

 

복음주의 관점에서 본 왓츠의 몇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회중교회 목사
(2) 칼빈신학을 신봉
(3) 시편을 그리스도교화 시킴
    시편 19편  “저 높고 넓은 하늘이”
    시편 90편  “예부터 도움 되시고”
    시편 98편  “기쁘다 구주 오셨네”
    시편 118편 “이 날은 주의 정하신”
(4) 성경을 의역함
    “주 달려 죽은 십자가”
    “웬말인가 날 위하여”
    “십자가 군병 되어서”
    “주 사랑하는 자 다 찬송할 때에”
(5)객관성을 강조
    “햇빛을 받는 곳마다”
(6) 회중 찬송시를 씀

 

찰스 웨슬레는 칼빈 신학을 따르지 않았다. 그는 하나님의 구원과 용서는 일정한 사람들에게만 예정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진다고 믿었기에 개인적인 구원의 기쁨과 그리스도의 은혜에 대한 감사의 노래를 주로 하고 있다. 


복음주의 관점에서 본 찰스 웨슬레의 몇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영국 국교회 목사
(2)알미니안(Arminian)신봉
(3)성경적 암시로 가득함
    “만 입이 내게 있으면”
    “하나님의 크신 사랑”
    “오랫동안 기다리던”
(4) 주관적 경험을 강조: 회개, 신앙강화, 영적부흥, 복음전파
    “웬일인가 내 형제여”
    “천부여 의지 없어서”
    “나 맡은 본분은”
    “생전에 우리가”
(5) 회중 찬송시를 씀

 

왓츠와 웨슬레는 비슷한 시대의 인물들로서 환경과 신학적 사상은 달랐지만 개혁을 통하여 나타난 회중찬양에 대한 관심은 복음주의 사상과 같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왓츠는 성경을 의역하여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감각의 시로 표현하였으며, 또 단순한 운율의 사용, 반복법과 병행법을 사용한 것 등은 복음성가의 대중성의 개념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웨슬레의 찬송관은 복음성가의 주관적 경험과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복음주의와 복음성가는 다음과 내용적인 면에서 밀접하게 관계하고 있다.
(1) 상통하는 요인은 복음주의가 교회의 전통보다 성경의 권위를 앞세우는 것 같이 복음성가도 그와 같다.
(2) 복음주의가 구원은 종교의식이 아닌 믿음을 통해서 얻어진다고 주장한 것 같이 복음성가의 중요한 메시지는 종교의식이 아닌 믿음과 신앙강화이다.
(3) 복음주의가 개인적 회심과 개인적 삶을 강조하는 것 같이 복음성가에서도 개인적 회심과 교회 안에서의 교제, 내세에 소망을 둔 삶이 강조된다.
(4) 복음주의가 선교에 열성적인 것 같이 복음성가도 역시 선교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비전통적인 예배 또는 전통적인 예배에서 덜 엄격한 예배형태를 주장하는 것과 같이 복음성가는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복음주의 예배와 일치한다.